단기 PF-ABCP를 만기가 일치되는 대출로 전환 유도
부실채권의 신속한 상각 유도
기존 유동성 리스크 완화조치 연장
부동산 PF 관련 NCR 위험값 전면 재검토

23. 04.05. 아파트 건설 현장 모습.  [사진=박시나 기자]
23. 04.05. 아파트 건설 현장 모습. [사진=박시나 기자]

[시사프라임 / 박시나 기자] 금융당국이 증권사들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관련 리스크를 완화하기 위해 통상 1~3개월 만기인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을 1~3넌 만기 대출로 전환한다.

또, 증권사가 이미 ‘추정손실’로 분류한 PF 부실자산에 대해선 금감원에 조기 상각을 신청하도록 해 PF 연체율을 낮조기로 했다.  증권사 보증 PF-ABCP 매입프로그램 연장자사보증 ABCP 매입시 NCR 위험값 완화조치 연장 등 기존 유동성 리스크를 완화한다는 방침이다.

금융위원회는 이같은 내용이 담긴 부동산 PF 관련 리스크 완화 조치를 24일  발표했다.

현재 부동산 사업장의 사업기간은 1∼3년이지만, 자금을 공급하는 ABCP는 1∼3개월마다 지속해서 차환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단기 금융시장이 경색했을 때 대량의 ABCP 차환으로 단기 시장 금리 급상승 하거나 차환이 안될 경우 증권사 리스크가 급증하는 문제가 불거졌다.

이에 금융당국은 올해 3월 말 현재 증권사가 지급 보증한 PF-ABCP 등 유동화 증권을 기초자산과 만기가 일치하는 대출로 전환하는 경우 대출에 적용하는 순자본비율(NCR) 위험값(100%)을  ABCP에 준하는 32%로 완화해 전환을 유도하기로 했다.

증권사 PF익스포져는 증권사보증 PF-ABCP 약 22조원, PF 대출 5조원 등 약 27원에 달한다. 만기 미스매치 및 단기자금시장 잠재적 불안요인을 선제적으로 제거하는 것으로, 약 4조9천억원이 연내 대출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했다.

증권사 부실채권의 신속한 대손상각 추진한다. 현재 증권업계의 부동산 PF 대출규모는 약 4.5조원으로 상대적으로 크지 않으나(자기자본의 6%), 최근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라 연체율이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증권업계에 대한 건전성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연합인포맥스에 따르면 올해 3월 말 기준 증권사의 PF 신용공여 규모는 20조8000억원으로, 작년 10월 말 20조2000억원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다. 반면, 작년 12월 말 증권사 부동산 PF 연체율은 10.38%로 1년 전인 2021년 말(3.71%)보다 3배 수준으로 급증했다.

이에 증권사가 적립해 놓은 충담금으로 이미 '추정손실'로 분류한 자산은 이른 시일 내 금감원에 상각을 신청하도록 하고, 금감원은 이를 신속하게 심사해 승인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올해 2분기 관련 이달 3 증권사에 적극적인 대손상각을 독려하는 지도공문을 보냈다.

기존 유동성 리스크 완화조치는 연장된다. 작년 11월 가동 중인 1.8조원 규모의 증권사 보증 PF-ABCP 매입프로그램은 이달 말 종료 예정이었지만, 금번 조치로 내년 2월까지 기간이 연장된다. 다만, 신규 매입신청은 올해 연말까지 가능하다.

작년 말 시장 경색상황에서 중소형사 보증 ABCP 전체 규모(약 1.5조원)를 초과하는 충분한 지원 규모를 설정하고 신청분 전액을 매입(5,045억원)하는 등 적극적으로 운영한 결과, 현재 자금시장이 안정화되면서 프로그램 매입 잔액은 1천32억원으로 감소한 상태다. 

자금을 출현한 종합금융투자사업자들과 유사시를 대비해 연장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 매입 기간을 연장하기로 했다는 게 금융당국의 설명이다.

6월 말 종료 예정인 자사보증 PF-ABCP 직접 매입 관련 NCR 위험값을 완화하는 조치도 올해 말까지로 연장한다.

일시보유하는 경우에만 32% 적용, 장기보유시 위험값 100% 적용하는 게 원칙이지만 작년 11월 시장차환 실패할 경우 직접 매입할 수 있도록 유권해석을 내리면서 무리한 차환시도에 따른 ABCP 금리 급등 등 악순환 문제를 해결한 바 있다.

이에 현재 ABCP 차환발행 실패로 증권사가 보증이행을 위해 유동화증권을 직접 매입한 후 장기간 보유하는 경우 위험값 32%가 적용된다.

이와 함께 회사규모에 따른 실질적 위험감내능력과 사업단계·변제순위 등 실질 리스크를 고려해 부동산 PF 관련 NCR 위험값 적용방식을 전면 재검토해 올해 안에 개선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금리인상 관련 글로벌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증권사들의 부동산 PF 대출 연체율이 지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PF-ABCP 보증 규모도 작년 말과 유사한 규모로 유지되고 있는 등 향후 시장 상황 악화시 리스크 요인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며 “증권사의 부동산 PF 관련 리스크를 완화하기 위한 각종 선제 조치들을 업계와 함께 추진하고, 부동산 PF 관련 증권사의 건전성 감독비율(NCR)도 전면 재검토해 증권사의 부동산 PF 관련 사업 위험이 실질에 맞게 적절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