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아시아나항공노조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 진행
노조, “슬롯 반납에 이어 화물사업매각… 대한항공 독점, 아시아나 해체 수순”
오는 30일 아시아나 이사회… 국감, 산은 회장 “이사회 합리적 결정 기대해”

 

23.10.24.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아시아나항공노조의 “대한항공 독점 강화, 아시아나항공 해체를 멈춰라! 슬롯 반납-화물사업 분리매각 규탄 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고문진 기자]
23.10.24.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아시아나항공노조의 “대한항공 독점 강화, 아시아나항공 해체를 멈춰라! 슬롯 반납-화물사업 분리매각 규탄 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고문진 기자]

[시사프라임/고문진 기자] 아시아나항공 노조가 대한항공의 화물사업매각 추진에 “이는 대한항공 독점 완성과 아시아나항공 해체 수순으로 가는 길”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24일 오전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아시아나항공지부(이하 노조)는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항공의 슬롯(특정 공항에 이·착륙할 수 있는 시간대) 반납과 화물사업 분리매각을 규탄하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측에 ▲슬롯 반납 중단 ▲화물사업 매각시도 거부 ▲인수합병 시정조치안 공개 등을 요구했다.

노조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이 코로나 위기 극복과 메가캐리어(여객-화물 통합) 시너지의 목표와 방향을 상실했다”며, 대한항공의 현 행보는 결국 “고용불안, 국부유출-항공자산 포기, 아시아나항공 쪼개기에 불과하다”고 일갈했다.

박시은 아시아나항공노조 부위원장은 지난 2020년 11월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이 대한항공과의 합병을 발표할 당시 밝힌  △세계 7위권 초대형 메가캐리어 만들 것 △항공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기업결함 심사 불통과 시 아시아나 항공 연내 파산 등의 ‘양사 합병이 필요한 세 가지 이유’를 언급하며, “현 시점에서 산업은행이 밝혔던 합병의 이유 중 맞는 것이 무엇인지 짚어보지 않을 수 없으며, 결국 모두 허구임이 증명됐다”고 강조했다.

박 부위원장은 “EC(EU의 집행위원회)의 합병승인 조건을 맞추기 위해 무리하게 항공기와 인편을 줄이고 있고, 수십 수백 개의 노선과 슬롯을 반납하는 와중에 어떻게 고용을 유지하겠다는 것인지, 말뿐인 고용유지를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겠는가”라며 지적했다.

특히 파산설에 대해서는 “산업은행의 주장대로라면 아시아나항공은 2020년 12월 파산을 했어야 했다”며 “합병에 있어 주체인 대한항공이 아닌 경영권 분쟁 중인 한진칼로 8,000억 원을 지원하는 석연찮은 그림을 그려놓고, 법원과 공정위의 압박 수단으로 아시아나항공 파산을 기정사실화 하였다”고 말했다.

이어 “법원을 통과하였으나 공정위 심사가 늦어지자 공개적으로 공정위를 비판하며 압박을 하였고, 결국 공정위는 조건부 승인을 했다”며 “그 심사과정에서 아시아나항공은 파산하는 기업이 아님을 적시하였고, 19년 이후 실적은 해마다 좋아지고 있다”며 반박했다.

또, “아시아나항공 부채 12조의 실체는 운용리스비용이 부채로 계산된 것”이라며 실제 단기차입금은 약 2조 6천 억원으로, 언론에서 회자되는 금액과는 큰 차이가 있다”고 덧붙였다.

노조에 따르면 2018년 말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비율은 649%로 당시 대한항공의 681%와 큰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2019년 리스회계기준의 변경으로, 항공기 대부분을 운용리스로 운영하는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비율이 1,795%로 약 3배가량 올랐다. 여기에 마일리지부채, 퇴직금, 충당부채 등을 제외하고, 3년간 채권단에 상환한 1조 원을 제외하면 앞서 언급한 금액이 산출된다.

송민섭 대한항공직원연대지부 지부장은 “얼마 전 칼럼에 이 파산설을 낸 곳의 시나리오를 보면 ‘항공기 금융 등을 일시에 돌려준다는 가정하에 계산해보면 파산한다’라고 돼 있는데, 아시아나는 항공기 대부분을 리스 중인데 이 금액을 일시에 돌려주는 상황이 발생하겠는가”라며 “이런 보고서를 만들어서 마치 연내 파산할 것처럼 보도하고 대한항공이 구원투수로 나서는 것이 아주 당연한 것처럼 언론에 도배를 했었다”며 꼬집었다.

이어 “어찌 됐든 시작은 아시아나 살리기였는데, 지금 모습은 인수분해 중”이라며 “타국은 자신들의 나라와 기업의 이익을 위해 슬롯을 내어 놓으라, 사업을 접어라 하는데, 대한민국은 자국의 이익을 지킬 생각도, 기업의 이익을 지킬 생각도 없는 것 같다”며 개탄했다.

한편, 화물사업 매각은 오는 30일 열리는 아시아나항공 이사회를 통해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해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은 24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사회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이 “양사 합병이 무산될 경우 어떤 피해가 예상되느냐”고 질의하자, 강 회장은 “기존에 투입한 3조 6천억 원대의 공적자금 회수 가능성이 매우 낮아진다”고 답했다.

이어 “아시아나 이사회가 (화물사업 부문을) 살리기로 의결한다면 또, 국민의 혈세 또는 공적자금이 얼마나 들어갈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번 합병이 그런 관점에서도 꼭 되기를 기원하고 있고, 제반 사항을 고려했을 때 아시아나 이사회가 합리적인 결정을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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