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12.11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이가현 기자]
23.12.11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이가현 기자]

[시사프라임/이가현 기자] 11일 오전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전지역일반지부가 여의도 국민은행 신관 앞에서 KB국민은행 콜센터 상담사들의 집단해고를 철회하고 고용승계를 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노조에 의하면 국민은행은 지난 10월 콜센터 업무를 담당하는 용역회사를 기존 6개에서 4개로 줄이겠다고 발표했다. 상담사들은 계약사항에 고용승계가 있었기 때문에 업체는 바뀌더라도 계속 일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지만 국민은행은 2023년 11월 대전에서 근무하고 있는 2개 업체 240여명의 상담사들에게 해고를 통지했다.

노조는 지난 20여 년 동안 고용승계가 되어 왔고 2021년 대법원 판례에 고용승계에 따른 갱신 기대권이 인정된 여러 사례들이 존재함을 들어 이번 통지가 명백한 부당해고라고 주장했다.

또 용역회사들도 대전에서 근무하던 상담사들에게 서울이나 부산에서 근무할 수 있다면 이동해도 된다는 말로 협박을 일삼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김호경 공공운수노조 대전지역일반지부장은 “상담사들의 생계를 유지하는 게 원청의 책임 아닌가”라고 반문하며 “국민은행에서 직접고용 또는 자회사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양동규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상담사들의 업무는 사실상 국민은행의 얼굴과도 같은 업무”라며 “점포가 줄어들면서 모든 것이 온라인으로 해소되는 상황에서 고객들은 콜센터 상담사들의 도움을 찾을 수 밖에 없다. (국민은행은) 그렇게 해서 수많은 이윤을 남겼다”고 했다.

또 “국민지주가 철저한 반사회적 행위를 하려고 한다. 금융은 공공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수많은 서민들의 생계와 그 돈을, 예금을 통해 이윤을 남기는 국가경제기관과도 같은 산업이다. 이런 공공성을 침해하는 반사회적 행위”라며 “최근 몇 년간 연간 4조원의 수익을 남겼다. 그 수익은 어디로 갔는가. 노동자들과 함께 살고 함께 일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현재 1위한 업체가 노조가 없는 업체”라며 “부당노동행위 혐의가 의심된다. 노조가 없으면 우대하고 노조가 있으면 발로 차는가”라고 반문했다.

박해철 수석부위원장은 “상담사들의 업무는 원청의 지시가 없으면 일이 진행될 수 없다. 따라서 고용과 처우는 원청이 그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했다.

또 “내부 직원들에게 성과급으로만 1인당 4천만원이 넘는, 상담사 1년 연봉보다 많은 성과급을 가져갔다. 그러나 코로나 시기 국민은행의 비대면 서비스를 가장 앞장서서 일한 사람은 상담사들이다. 상담사들의 노고를 치하하지는 못할 망정 이미 코로나가 끝나고 쓸모가 없으니 버려지는 웃지 못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현우 진보당 대전시당 위원장 역시 “국민은행은 사람 목숨 가지고 이래서는 안된다. 매년 수조원의 이익 중에 최저임금 수준 240명의 임금이 얼마나 되겠나. 그 돈이 없어서 노동자의 목숨줄을 끊는단 말인가”라고 반문하며 상담사들을 원직에 복직시킬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