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 중인 강남 한 유흥업소에서 확진자 발생
422개 업소 8일부터 19일까지 영업금지
확진 접촉자 118명 전수조사 현재 음성 18명

지난 2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유흥주점 종사자 A(36·여)씨가 근무한 ㅋㅋ&트렌드  [사진 / 시사프라임 DB]
지난 2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유흥주점 종사자 A(36·여)씨가 근무한 ㅋㅋ&트렌드 [사진 / 시사프라임 DB]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유흥주점을 중심으로 집단감염 발생 위험이 커지면서 방역 고삐를 늦춰서는 안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서울 및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진자 빈도가 좀처럼 줄지 않는 상황에서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유흥주점에서 잇따라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어서다.

8일 서울시에 따르면 강남구 한 유흥업소 직원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집단감염 우려가 커지자 영업 중인 강남일대 유흥업소 등에 집합금지 명령을 내렸다.

시는 그동안 2,146개소에 이르는 클럽, 콜라텍, 유흥주점 등에 대해 현장점검을 한 결과 현재 80%의 업소가 이미 휴폐업중이고, 422개 업소만 영업 중인 것으로 파악했다.

이 영업한 업소에서 확진자가 나오자 시가 영업 중인 422개의 유흥업소 즉 룸살롱, 클럽, 콜라텍에 대해 이날부터 4월 19일까지 집합금지 명령을 내린 것. 19일은 정부가 설정한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이다. 사실상 2천146개 유흥업소가 19일까지 영업금지 상태에 놓였다.

이와 관련 박원순 서울 시장은 “이 영업장소들에서 밀접접촉이 이뤄지고 있고, 7대 방역수칙 지키기가 불가능하다”며 “특히 홍대 인근의 클럽과 강남을 중심으로 한 룸살롱, 유흥주점, 콜라텍들이 최근 문제가 되고 있어 이런 집합금지 결정을 내렸다”고 부연했다.

지난 2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유흥주점 종사자 A(36·여)씨와 관련해 현재까지 파악된 접촉자는 직원, 손님, 룸메이트 등 모두 118명이다. 전수조사 중에 현재까지 18명이 음성이 나왔다.

방역당국은 유흥업소에서 집단감염 발생이 일어날 경우 걷잡을 수 없이 피해가 커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특히 강남 일대 유흥업소의 경우 종업원과 손님과의 만남만 하루 수백명에 달해 확진자가 나올 경우 2,3차 감염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이번 확진 판정을 받은 A씨의 경우 역학조사 과정에서 고의로 사실을 은폐 누락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 이런 우려는 더 커졌다.

김강립 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유흥시설은 이미 운영제한조치가 시행 중이다 며 “어제 발표한 대로 경찰과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이 함께 참여하는 합동점검을 주요 영업시간대에 집중적으로 실시해 실효성 있는 점검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권준욱 중대본 부본부장은 “역학조사 과정에서 진술의 회피나 거짓진술이나 또 은폐나 누락이 있을 경우 법대로 엄정하게 집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확진자가 역학조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거짓으로 진술하거나 고의로 사실을 누락·은폐하는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2년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 원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