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격려금 400만원 놓고 노사 입장차 평행선
노조 “사측, 교섭 한 차례도 참여하지 않아”
사측 “운신 폭 좁아 협상 테이블서 할 대화 없어”
철강업계, 파업 시 당진제철소 생산 차질 우려

현대제철 충남 당진제철소의 모습. [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 충남 당진제철소의 모습. [사진=현대제철]

[시사프라임 / 김종숙 기자, 임재현 기자] 현대제철 노조가 사측이 교섭에 응하지 않으면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경고했다. 사측은 노조의 요구사항을 받을 수 없을뿐더러 교섭에 나설 명분이 없다고 못 박았다. 노사간 힘겨루기가 계속되는 가운데 철강업계는 파업이 이뤄질 경우 미칠 파장에 예의주시 하고 있다. 

금속노조 현대제철 4개 지회(당진, 인천, 포항, 당진하이스코)는 19일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3월 16일 2022년 임금 및 단체협상 요구안을 회사에 발송하고 6월 3일 1차 교섭을 요청했으나, (사측은) 9월 15일 15차 교섭까지 진행된 교섭에 단 한차례도 참여하지 않고 있다”며 “헌법과 노동법 그리고 단체협약에 명시되어 있는 노조의 단체교섭권을 부정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현대제철 포항공장 역시 태풍의 피해를 피해 갈 수 없었고 이로 공장 정상화를 위해 노동조합과 회사가 함께 노력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임에도 회사는 교섭에 참여하지 않으며 7월 25일 고용노동부 중앙노동위원회의 조정중지 명령(쟁의권 확보)에도 지금까지 노동조합의 파업을 유도하는 비상식적인 행위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현대제철지회는 파업을 원하지 않는다”면서 “엄청난 금액의 성과급을 요구한 것도 아니며 교섭참석을 촉구하였고 현대제철 사측의 연속적인 교섭불참 행위에 대해 경고하였을 뿐”이라고 책임을 사측에 돌렸다.

노조의 이같은 주장에 사측은 <시사프라임>과 통화에서 “지금 상황이 (사측이) 교섭에 나갈 수 없는 상황을 노조가 만들고 있어 대응하기 힘들다”며 “교섭에 응할 상황이 아니다”고 말했다.

현대제철측에 따르면 노조가 요구하는 특별격려금 400만원에 대해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현대제철 노조는 기본급을 16만5200원 인상하고 지난해 영업이익 15%를 성과급으로 지급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임단협 요구안을 사측에 보낸 동시에 현대차그룹 계열사처럼 특별격려금 400만원을 달라며 당진제철소 사장실을 140일 넘게 점거하고 있다.

현대제철 노조가 19일 현대제철 C지구 통제센터 앞에서 교섭참여 촉구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금속노조]
현대제철 노조가 19일 현대제철 C지구 통제센터 앞에서 교섭참여 촉구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금속노조]

현대제철 관계자는 “(특별격려금) 이같은 공로금을 이미 작년에 다 지급했다. 현대차가 한다고 해서 계열사까지 따라할 수 없는 없는 것 아니냐”며 “(400만원 요구는) 협상력을 높이기 위한 방편이기 때문에 임단협 자체 대화 진행이 안될 것 같다”고 답답해했다. 이어 “노조가 명분을 만들어줘야 하는데 (특별격려금) 요구만 하니 운신의 폭이 좁아져 협상 테이블에서 할 대화가 없어 교섭에 나갈 수 없는 것”이라고 했다.

노사간 입장차가 여전하면서 현대제철 노조까지 파업할 경우 가뜩이나 포스코 포항제철소가 침수 피해를 입어 강재 수급이 어려운 상황에서 또 다른 악재에 직면할 것에 철강업계는 우려하고 있다.

현대제철도 포항공장 침수 피해로 정상 가동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업계서는 약 한달간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와중에 파업에 나선다면 당진제철소까지 생산 차질을 빚어 산업계 전반으로 피해가 확산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들린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현대제철 포항공장 정상가동에 한달 정도 보고 있지만 상황에 따라 더 늦어질 수 있다”며 “당진제철소가 중요한데 (노조) 파업이 이뤄지면 강재 수급 차질이 불가피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