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로고.   [사진 / 시사프라임DB]
삼성그룹 로고. [사진 / 시사프라임DB]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삼성전자가 반도체 한파에 노조 리스크까지 겹치며 힘든 상반기를 보내고 있다. 반도체 업황 반등 시기가 하반기 이후에나 가능할 것이란 전망에 기대를 걸었던 한미 정상회담에서 미국 반도체법 규제 완화 방안도 ‘빈손’이란 결과물을 받아와 고민이 깊다.

4일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에 따르면 이날 삼성 서초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삼성전자의 임금인상은 초라한 인상도 문제겠지만, 가장 큰 문제는 회사와 노사협의회의 임금 협상이 무노조경영을 위한 불법이다”고 주장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달 노사협의회와 올해 평균 임금을 4.1% 인상하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노조는 올해 임금을 최소 6% 이상 올리거나 일시금을 보상해야 한다고 요구하며 끝내 양측의 협상은 결렬됐다. 여기에 중앙노동위원회가 지난 2일 삼성전자 노조가 신청한 노동쟁의 조정사건에 대해 조정 중지를 결정하며 쟁의권을 확보하게 됐다.

지난해 삼성전자는 노사협의회와 평균 임금을 역대 최고 수준인 9%(기본 인상률 5%·성과 인상률 4%)로 합의했다. 이번 평균 임금은 지난해의 절반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삼성전자 노조가 조합원 투표를 통해 50% 이상 찬성 시 쟁의행위에 돌입하게 된다. 만일 파업에 돌입한다면 삼성전자 창사 54년 만에 처음 있게 된다.

올해 1분기 반도체 부문에서 4조원대의 적자를 기록, 최악의 실적을 기록한 삼성전자는 인위적 감산에 나서며 업황 불황의 파고를 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선 상황이다. 임금 인상을 최소화한 상태서 비용 줄이기에 나선 삼성전자가 노조의 요구는 비용 상승을 불러와 실적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노조가 실제 파업까지 나설 경우, 그 여파는 생산라인 가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클 수밖에 없다.

노조는 지난해 쟁의권을 확보했지만 실제 파업에는 나서지 않았다.

삼성전자엔 노조리스크 외에 더 큰 장애물 있다. 한미 정상회담에서 미국 반도체법 규제 완화라는 기대감이 결국 ‘빈손’으로 귀결되며 진퇴양난에 빠진 것이다.

삼성전자는 2024년 가동을 목표로 미국 텍사스주 테일러시에 약 22조원을 투자해 첨단 반도체 공장을 건설 중에 있다. 삼성전자가 미국정부로부터 보조금을 받으려면 향후 10년 간 중국과 같은 반도체 ‘우려 국가’에 투자할 수 없는 규정이 담겨 있다. 삼성전자는 낸드플래시의 40%를 중국 시안에서 만들고 있고, 쑤저우에서 반도체 후공정(패키지)공장을 운영 중이다.

규정대로라면 삼성전자는 반도체 첨단 장비를 중국에 반입할 수 없게 돼 향후 경쟁력을 잃게 될 수밖에 없다. 다만 외신 보도에 따르면 미 정부가 중국 공장으로 미국산 장비를 수출·반입할 수 있는 기간을 1년 추가로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에 한숨을 돌릴 여건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관계자는 <시사프라임>과 통화에서 “미 반도체법 규제로 중국에 공장을 두고 있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에 불리한 구조고, 보유 재고도 아직도 여전히 높은데다 낸드 및 D램 가격이 올해 이르면 3분기나 4분기에 반등할 것으로 전망돼 반도체의 실적 회복은 하반기에 턴어라운드 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특히, 파업까지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노조리스크 부담을 털어내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