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설훈-양정철 부적절한 처신에 주의 줘야”

바른미래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 발언하는 오신환 원내대표.  [사진 / 임재현 기자]
바른미래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 발언하는 오신환 원내대표. [사진 / 임재현 기자]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28일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의 만찬 회동과 관련 “국정원의 총선 개입 의혹을 부를 수 있다는 심각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총선을 불과 10개월 앞둔 민감한 시기에 국정원장이 여당의 총선전략을 책임지는 대통령의 최측근과 장시간 만난 것은 국정원의 정치개입 시비를 자초하는 부적절한 처신”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청와대가 국정원장과 대통령 최측근의 부적절한 처신에 대해 최소한 주의라도 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고 정보기관의 수장으로서 정치 중립 의무를 지닌 서 원장은 어떤 성격의 만남이었고, 무슨 대화를 나눴는지 성실히 해명해야 한다”면서 “서 원장은 자신과 아무 관련도 없는 일인 것처럼 일언반구도 없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양정철 원장의 뒤에 숨어서 입을 꾹 다물고 있는 행태도 비겁하고 한심스럽다”고 비난했다.

오 원내대표는 “양 원장과의 부적절한 만남으로 서 원장 자신이 인사청문회에서 했던 약속, ‘국정원은 앞으로 국내정치와 완전히 단절될 것’이라는 약속이 의심을 받고 있다”며 “정말 부끄러운 줄 알라”고 비판했다.앞서 오 원내대표는 ‘서훈-양정철’ 만찬 회동과 관련 전날(27일) 정보위원장을 맡은 이혜훈 의원과 의논해 정보위 개최 여부를 타진했다. 서훈 원장을 불러 무슨 대화가 오갔는지 확인해 관건선거 모의가 있었는지 따져 묻겠다는 것이다.

양정철 원장은 내년 총선전략을 짜기 위해 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원장을 맡은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이다. 백원우, 이철희, 김영진, 이재정 등 민주당의 전·현직 의원들이 부원장으로 임명되며, 내년 총선에서 핵심적 역할을 할 것이란 게 정치권 안팎의 관측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