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명 철회가 정권 보호, 임명 강행이 정권 몰락"
"국회 청문회 무력화 국회 권위마저 짓밟아"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본관 246호에서 조국 후보자 관련한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김정현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본관 246호에서 조국 후보자 관련한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김정현 기자

자유한국당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사퇴는 물론 문 대통령을 향해 지명철회를 주장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3일 "조국 후보자가 법무부장관이 되는 순간 우리 법질서의 권위는 땅 밑으로 추락한다. 조국 후보자의 사퇴, 문재인 대통령의 후보자 지명 철회가 답이다"고 밝혔디.

한국당은 지난 2일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를 지켜본 후 이날 '조국 후보자의 거짓! 실체를 밝힌다' 기자간담회를 열고 조 후보자 사퇴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한국당의 판단은 부적격 후보자임을 재차 확인한 것으로 결론을 내리고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법적철차를 통한 청문회를 개최하거나 아니면 지명철회나 자진사퇴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며 공을 정부·여당에 돌렸다. 

나 원내대표는 "자리 욕심 때문에 버틴 조국 후보자, 결국 스스로 부적격임을 입증했다"며 "후보 사퇴의 필요성을 굳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국 후보자를 향해 "이제 그만 내려오고, 수사부터 충실히 받으라"면서 문 대통령을 향해선 "지명 철회가 정권 보호, 임명 강행이 정권 몰락"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국 후보자의 기자간담회는 거짓말로 국민을 속이려다 의혹만 키웠고, 감성을 자극하려다 분노를 자극했다"면서 "‘조 후보자에게 알라딘의 지니라도 있는 건지’ 부탁하지도 않았는데 딸을 논문 제1저자에 올려준다. 신청도 안했는데 장학금이 뚝 떨어진다. 사모펀드가 뭔지도 모르고 10억 넘게 돈을 넣었는데 관급공사 수주에 성공한다는 등  알량한 변명에 국민들은 속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늘 우리 자유한국당이 거짓의 가면을 벗기고 그럴듯한 사과와 감성팔이에 가려진 탐욕, 특권, 위법, 위선의 실체를 밝혀내겠다"고 덧붙였다.

여상규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은 "오만한 문재인 정권과 여당이 결국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어서는 것 같다"면서 "조국 후보자에 대한 국회 청문회를 무력화하고, 국회의 권위마저 짓밟았다"고 성토했다.

여 위원장은 "집권여당인 민주당은 하루빨리 청문회 개최를 위한 협상을 재개해줘야 한다"며 "조속히 법사위에 제출한 증인채택 관련 안건조정신청을 철회하고, 적법한 청문기일을 잡는데 협조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이어 문 대통령을 향해 "조국 후보자에 대한 적법한 인사청문회 없이 장관 임명을 강행한다면 거대한 국민적 저항에 부딪치게 될 것"이라며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송부기간을 충분히 보장하여 제대로 된 청문회가 개최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