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 "21대 당선자들이 처리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 (통합당)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 (통합당)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미래통합당의 당내 반발로 안갯속에 휩싸인 '김종인 비대위'의 운명이 '차기 원내지도부'에 의해 좌우될 공산이 커졌다. 

통합당은 5월 8일로 예정대로 차기 원내지도부를 선출하고, 김종인 비대위 문제를 종결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이에 따라 당헌·당규 개정 불발로 표류하고 있는 김종인 비대위 구성 문제도 일단락될 것으로 보인다. 

통합당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30일 MBC 라디오에서 "5월 8일에 21대 당선자들이 새로 선출하는 원내지도부가 당선자들과 함께 이 문제를 협의해서 처리하도록 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라고 판단하고, 새로운 원내지도부에게 (김종인 비대위 구성 문제를) 맡기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그러면서 "만약 21대 국회의원 당선자들이 이 문제를 협의해서 김종인 비대위원장 역할을 맡기기 위해서 임기를 좀 확보해주고, 김 위원장이 그 문제를 수락한다면 김종인 비대위가 당내에서 효율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김 의장은 이어 "또 다른 판단이 되어서 양측에서 조금 달리 결정을 한다면 조금 어려운 국면이 될 수 있다고 본다"면서도 "이 문제는 21대 국회의원 당선자들이 결정할 수 있게 저희들이 넘겨주기로 했다"고 했다. 

신임 원내지도부에 김종인 비대위 문제의 공을 넘긴 것은 4.15총선 낙선자들이 대부분인 현재의 지도부에서 당의 운명을 주도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옳지 않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계속 제기되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앞서 통합당은 지난 28일 전국위원회를 열고 김종인 비대위 구성을 추인했으나, 김 전 위원장의 요구사항인 '8월 31일 이전 전당대회' 조항 삭제를 위한 상임전국위는 정족수 부족으로 무산됐다. 해당 조항이 수정되지 않을 경우 김 내정자의 임기는 8월 말까지로 제한된다.

이에 따라 김 내정자가 비대위원장직을 현재까지 수락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당 내부에선 비대위 출범 여부와 임기 등을 놓고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 

당 지도부에선 5월 6에 상임전국위와 전국위를 다시 열어 전당대회 시기 조항을 개정하는 방안이 거론되기도 했으나 갈등이 다시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자 결국 차기 원내지도부에 넘기는 방안으로 결정했다.

다만 이렇게 될 경우 비대위 문제의 혼란 상태가 일주일 이상 상당기간 계속될 수 있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김 의장은 "상당 기간 당이 지도부 없이 표류하게 되는 문제가 있어서 (원내대표 선거) 전에 전국위원회를 열어 이 문제에 대해서 결정하고, 의결받는 것도 협의했지만, 그것보다는 당선자들이 선출한 새로운 원내지도부가 이 문제를 처리하게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판단이 들었다"고 말했다.

차기 원내지도부에 비대위 문제를 맡기는 방안에 대해선 현재까지 김 내정자와 상의하지 않은 상태다. 

김 의장은 김 내정자와 양해했느냐는 질문에 "특별히 그런 의사소통을 하지는 못했다"며 '오늘 중으로 설명을 드리려고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