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전쟁 70주년 참전용사들에 마스크 100만장 공급"

정세균 국무총리가 24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국무총리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4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국무총리실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사회적 거리두기 효과인가? 확진자 수가 연일 한자릿수로 안정적 유지가 이어지자 마스크 수습에도 여유가 생겼다. 정부는 기존 구입할 수 있는 공적마스크 1인당 갯수를 기존 2개에서 3개로 다음주부터 늘리기로 했다. 또, 마스크 여유분이 생기면서 6.25전쟁 참전국 참전용사에게 마스크 100만장을 공급하기로 결정했다.

정세균 총리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앞으로 경제활동이 증가하면 마스크가 더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마스크 수급은 공적마스크 5부제가 정착되면서 많이 안정됐다"고 덧붙였다.

특히 정 총리는 부산의 의료기관에서 집단감염으로 확산될 우려를 언급하며 "제한적 전파에 그쳤다. 거리두기의 실천과, 일상에서의 마스크 착용이 코로나19 전파를 차단하는데 얼마나 효과적인지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마스크 착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네티즌 사이에선 6.25 참전국을 대상으로 인도적 차원에서 진단키트를 공급해줘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어왔다. 진단키트의 경우 해외 요청국이 많아 정부는 내부 검토를 통해 공급 순위를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공적 마스크를 지원해줘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정 총리는 "어려운 이웃 국가를 돌아볼 여유도 생겼다"며 "우선 올해 6.25전쟁 70주년을 맞아 우리나라를 지켜준 해외 참전용사를 위해 총 100만장의 마스크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향후 마스크 수급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된 수요처에 대한 해외반출은 국내 공급에 문제가 없는 범위 내에서 예외적으로 허용토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오는 27일부터 자가격리 위반자 관리에 안심밴드를 도입하고 앱 기능도 고도화할 예정이다. 이에 정 총리는 "(안심밴드) 착용을 거부하는 위반자에 대해 위반행위 처벌은 물론, 별도시설에 격리해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